This post is also available in: 영어

중국에서의 문제

중국 정부는 난민에 대한 두 개의 국제 협약에 서명하였음에도 불구하고(1951년의 난민 현황과 관련된 협약을 참조), 중국은 북한 난민을 경제적 이민자로 분류하고 발견되는데로 본국으로 송환한다.

탈북자들은 중국에서 법적으로 보호 받지 못하며 범죄에 노출되어 있다. 탈북자가 잡히면 북한으로 보내져 고문을 받고 툭옥된다. 중국으로 도망간 여자들은 쉽게 성매매의 대상이 되어 중국인이나 조선족에게 팔린다. 이런 결혼에서 태어난 아이들 중 일부는 어머니가 송환되거나 아버지가 아이를 돌볼 수 없는 경우 고아가 된다. 아이의 대부분은 사실상 무국적자이다. Helping Hands Korea의 팀 피터스의 말에 의하면, 아이를 학교에 보내기 위해 필요한 서류를 얻기 위해서는 아이의 중국인 아버지가 북한인 어머니가 북한으로 송환되었다는 것을 반드시 입증해야 한다고 한다.(자세한 내용은 인권 감시 보고서 참조)

결국, 북한에서 중국으로 오는 이들은 일반적으로 가족을 먹일 돈을 좀 얻어서 북한에 돌아간지만, 종종 유일한 장기적인 해결책은 한국에 가야한다는 결론에 도달 중국에 오기도 한다. 이것은 중국을 탈출하여 여러 나라들을 통과하는 길고 비밀스런 탈출로를 지나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내셔널 지오그래픽 기사 & Seoul Train 다큐멘터리 참조). 대부분의 탈북민들의 문제와는 달리, 대한민국 국민은 어디서 태어나든지, 탈북민들이 숨어있는 중국에서도, 시민으로서의 권리가 보장된다. 문제는 거기서 발생된다.